상단여백
HOME 건강
‘안면윤곽수술’ 포함 전신마취 취급 의료기관이 갖춰야 할 안전사항!

 

안면윤곽수술은 옆광대, 사각턱, 턱끝 등 얼굴의 바깥 쪽 윤곽을 깎고 다듬는다. 옆광대가 돌출됐거나 넓은 사각턱, 무턱 등을 해결한다. 크게 옆광대축소술과 사각턱교정, 턱교정수술 나눌 수 있으며, 최근에는 윤곽3종을 통해 이목구비와 얼굴 조화에 맞춰 진행하기도 한다.

안면윤곽수술은 뼈를 절골하기 때문에 프로포폴 등의 수면마취가 아닌 전신마취로 진행된다. 여기서 전신마취란 정맥으로 마취제와 근이완제를 주입, 의식과 감각을 담당하는 뇌를 잠들게 해 수술 중 각성을 막고 통증 등 불쾌한 감각을 없앤다. 수면마취와 달리 근육도 이완시키므로 수술이 쉬워진다. 마취 상태에서는 자발적인 호흡이 불가능하므로 환자에게 인공호흡기를 씌우고 기도를 통해 흡입 마취제도 투입한다.

의료당국은 2015년부터 3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올해부터 ‘전신마취 수술을 하는 병원급 의료기관은 응급의료장비와 정전 시 대비할 수 있는 예비전원 설비를 갖춰야 한다’는 의료법 시행 규칙을 적용했다. 더불어 수술실내에는 기도 내 삽관유지장치, 인공호흡기, 마취 환자의 호흡감시장치, 심전도 모니터링 장치를 반드시 보유해야 한다.

아이디병원 이태성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환자 본인이 안면윤곽수술 이나 양악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와 같은 내용들은 환자가 우선적으로 꼼꼼하게 확인해봐야 한다”고 권고했다.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도 확인해보는 게 좋다. 마취과 전문의는 수술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환자의 호흡과 맥박, 체온, 혈압 등을 실시간으로 체크해야 한다. 또한 예기치 못한 응급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처해야 해 안전한 성형수술을 위해서는 마취가 전문의 상주가 중요하다.

이태성 원장은 “여름방학, 휴가 시즌이 다가오면서 성형수술을 하려는 이들이 늘었다. 안면윤곽이나 양악수술은 긴 회복기간이 필요해 상담률이 더욱 높아진다”며, “보다 만족스럽고 안전한 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마취과 전문의 상주여부, 집도의의 수술 경험, 의료 시스템 구축 여부, 주의사항 등 정보를 토대로 신중하게 고민하고 선택해야 한다. 더불어 안면윤곽수술볼처짐, 출혈, 염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과한 욕심으로 인해 얼굴뼈를 무작정 많이 깎기 보다는 최소 2군데 이상 병원에서 본인의 증상을 토대로 집도의와 상담해야 한다”고 전했다.

유한나  webmaster@meerkatnews.com

<저작권자 © 미어캣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