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
안면비대칭, 비용과 안전성 부담 어떻게?

안면비대칭은 육안으로도 쉽게 보일 정도로 얼굴의 좌우대칭이 맞지 않는 증상이다. 환자들은 심미적 스트레스와 함께 음식물 저작 장애, 발음 문제, 통증 등 불편함을 호소한다. 안면비대칭은 선천적 원인 외에도 후천적 요인이 크며, 심한 경우 양악수술 치료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양악수술은 위턱인 상악과 아래턱인 하악, 즉 두 개 양악을 함께 수술한다는 용어로, 주걱턱이나 돌출입, 안면비대칭교정 등 다양한 턱뼈의 불균형을 개선한다. 다소 불안정한 하악을 분리시킬 뿐 아니라, 인위적인 뼈 절골, 신경선을 가까이 두고 수술한다는 점 때문에 고난이도 수술법에 속한다.

그 중 신경선 손상은 늘 양악수술의 첫 번째 부담으로 거론됐다. 신경선은 턱에서 뇌로 이어지는 신경 줄기인데, 손상될 경우 출혈, 감각 이상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수술 도중에는 눈으로 확인이 어려워 장비와 집도의의 손기술에만 의존해야 해 부담이 크다. 이로 인해 환자들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상주한 병원을 찾고자 한다.

안면비대칭이나 턱부정교합, 주걱턱교정을 돕는 양악수술은 수술법을 통해 신경선관련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그 중 한가지로 네비게이션 양악수술법을 꼽을 수 있다.

네비게이션 양악은 기계가 환자 개인별 다르게 위치한 신경선의 위치를 파악해 수술 도구가 신경선, 차근에 가까이 접근 시 경고음이 울린다. 이는 혹시나 수술 시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을 최대한 낮춰 신경손상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2D로만 가능했던 수술후 모습을 인비보 프로그램을 활용해 3D로 확인할 수 있다. 상담 시 얼굴뼈구조, 실제 본인 사진 등 자료를 통합해 환자와 의료진이 뼈절골 예상치를 함께 보고 결정한다. 이는 병원의 의료적 기준과 환자의 심미적 기준 잘 절충시킨 결과로 이끄는데 도움을 준다.

아이디병원 이석재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안면비대칭 혹은 턱부정교합 등 증상에 따라서는 양악수술의 국가보험적용도 가능하다. 보험적용을 받기 위해서는 수술을 먼저 진행한 후 관련 서류를 첨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청구해야 하기 때문에, 만약 수술치료 전 보험가능 여부를 미리 알고 싶다면 구강악안면외과 의료진의 진단을 통해 예측해볼 수 있다”며, “양악수술의 비용과 안전성 부담은 여러 제도나 수술법 등을 통해 줄여갈 수 있다”고 전했다.

이진성 기자  by7101@idhospital.com

<저작권자 © 미어캣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