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
안면윤곽, 성형 집도의 따라 천차만별… "수술 전 세밀한 검사 필수"

개강 시즌이 다가오면서 눈이나 코 성형은 물론 얼굴을 갸름하게 만드는 안면윤곽술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지나치게 사각턱이거나 광대가 발달했을 경우 인상이 강해 보이거나 호감형 인상을 주기 힘들기 때문.

일반적으로 광대나, 사각턱 부분이 발달한 이유는 체지방의 영향보다 뼈가 발달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뼈를 축소하는 수술이 안면윤곽술이다. 종류는 발달된 광대를 축소하는 광대성형, 사각턱을 축소하는 사각턱 성형 등이 있다.

안면윤곽술은 사람에 따라 축소 가능 범위나 정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수술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및 정밀 검사가 필수이며, 수술 이후 사후 관리 여부도 세밀하게 살펴봐야 부작용 없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받을 수 있다.

일단 옆광대축소의 경우 전문의 경험 및 3D CT를 통해 면밀하게 살피고 안면윤곽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광대 축소는 옆 광대를 안쪽으로 넣어 정면 축소 효과를 주기 때문에 축소 범위에 따라 인상 자체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 또 출혈, 감염, 염증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경험이 많고 사후 관리도 확실한 병원에서 수술하는 것이 안전하다.

광대축소술에는 '하이엘광대축소술'과 '완전고정 퀵광대수술', '강아지상 광대축소'가 대표적이다.

하이엘광대축소술은 기존의 L절골술의 단점을 보안한 수술법으로 어느 각도에서나 슬림한 라인을 보일 수 있고 작고 입체적인 얼굴형을 만들어 주는 것이 장점이다. 또 한 번에 확실한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완전고정 퀵광대수술은 30분 미니수술로 얼굴이 갑자기 변하는 건 싫고 큰 수술은 부담스러운 환자들이 이용한다. 수술부위를 단단하게 고정하는 것이 특징으로 수술 후 광대가 벌어지는 부작용을 사전에 차단 가능하다.

광대 중 가장 튀어나온 부위인 MMP를 안으로 넣고 눈 밑, 위쪽 광대까지 슬림하게 해 눈이 커지는 효과를 주는 강아지상 광대축소술도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사각턱 수술도 정밀 검사 뒤 진행해야 안전하고 어울리는 얼굴 형태를 만들 수 있다. 사람에 따라 귀밑 턱 절제뿐만 아니라 MVP까지 절제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귀 아래턱이 발달해 사각형으로 보이거나 전체적으로 턱뼈의 면적이 넓은 경우, 턱이 발달해 있으면서 턱 근육도 발달한 경우 등이 이에 속한다.

환자 본인의 황금비율을 맞추는 V로직 턱수술이나 턱끝만 다듬어 자연스럽게 V라인을 만들고 싶을 경우 미니 V로직 턱수술이 적합하다.

사각턱수술과 광대축소를 동시에 진행하고 근육, 피질골, 피하지방까지 처리하는 수술법도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안면윤곽술은 개인에 따라 어울리는 수술법이 상이하고 지나친 축소술은 오히려 얼굴 밸런스를 무너뜨릴 수 있어 전문의와 상담이 필수적이다. 특히 경험 및 사후 관리 프로그램 등을 수술 전 면밀히 파악해보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아이디병원 이경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안면윤곽술 이후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빠르게 일상에 돌아가고 싶다면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및 안면 구조 등을 면밀하게 살펴본 뒤 수술해야 한다"라며 "집도의에 따라 결괏값이 달라질 수 있고 다양한 신경선을 가까이 두고 수술하는 만큼 경험이 풍부하고 사후관리에도 소흘함 없는 병원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하진성 기자  by7101@idhospital.com

<저작권자 © 미어캣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