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
[칼럼] 양악수술, 부작용 낮추려면?… "수술 시 오차 가능성 낮춘 네비게이션 양악 등장"


양악수술은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안면비대칭교정, 얼굴길이 등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뼈 자체를 움직이는 수술로 수술 시 오차 범위까지 예측하고 움직여야 해 성형외과 수술 중 최고난도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양악수술 시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 네비게이션 양악이다.

네비게이션 양악은 수술 도구가 신경선, 치근에 접근 시 경고음이 울려 신경 손상 예방 및 차단에 도움을 준다. 수술 시 완벽하게 설계한 절골선을 화면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 오차 가능성도 낮다. 3D 시뮬레이션으로 전후 얼굴과 뼈를 미리 볼 수 있어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기존의 양악수술이 집도의 직감에 의존해 수술 시 신경선 손상 가능성이 있고, 수술 전 계획 및 계측만 보고 경험에 의존, 절골해 오차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을 획기적으로 보완한 방식이다.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수술 중 뼈 속 신경선과 치근을 확인할 수 없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네비게이션 양악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가장 안전한 수술 방법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한다.

양악수술은 뼈 자체를 움직이는 수술이므로 네비게이션 양악 등의 의료기술은 물론, 집도의의 숙련도,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 다양한 의료진의 협진 시스템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다. 단순 얼굴길이 축소양 등의 정보가 아닌 수술 자체에 대한 포커싱을 해야 하는 것.

양악수술이 미용적으로 대중화되면서 수술 자체에 대한 위험성을 간과하고 안면비대칭교정이나 주걱턱 등의 후기를 보고 병원을 선택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고난도 수술로 수술 시 의료진의 노하우에 따라 결괏값이 크게 좌우되며, 수술 직후 감염 위험성 최소화 등이 동반되지 않으면 치명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진다.

실제로 수술 직후 1시간가량은 열이나 폐렴 같은 합병증 위험성이 높고 호흡 곤란 등 부작용에 취약한 시간이다. 이 기간 병원의 관리에 따라 환자들의 상태가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골든타임이라고도 불린다.

전신마취가 동반되는 주걱턱, 안면비대칭, 얼굴길이 축소 등 양악수술 대다수 사고 및 부작용도 골든타임에 발생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악수술은 성형외과에서 다루는 최고난도 수술의 일종으로 뼈 자체를 움직이는 수술이다. 안전성이 검증된 병원을 통해 진행해야 결괏값을 포함해 수술 이후 부작용 등을 최소화할 수 있다.

글 아이디성형외과 이태성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김희주 기자  by7101@idhospital.com

<저작권자 © 미어캣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