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
안면윤곽 수술, 위험성 동반되는 이유는?… "신경선 손상 피해야 하기 때문"

작은 얼굴이 미(美)의 기준으로 떠오르면서 성형외과를 방문해 안면윤곽을 상담하는 환자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다만 안면윤곽은 얼굴 뼈를 조작하는 고난도 수술로 신경선 손상 등의 부작용이 동반될 가능성이 있어 병원 선택 시 안전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7일 아이디병원에 따르면 안면윤곽은 얼굴 형태를 교정하는 수술로 광대축소나 V라인사각턱, 귀뒤사각턱 등이 포함된다. 뼈를 자른 뒤 수술 후 다시 붙이는 것은 물론 얼굴 지방이나 보형물 보충 등 특정 부위 지방제거까지 안면윤곽에 포함된다.

안면윤곽이 고난도 수술인 이유는 얼굴에는 복잡한 혈관과 신경이 지나 이를 피해 수술해야 하기 때문이다. 광대축소는 안면 신경이 가깝게 지나가며, V라인사각턱이나 귀뒤사각턱 등 사각턱수술은 아래턱 신경이 아래턱 뼛속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이를 피해 수술해야 한다.

안면윤곽 이후 신경선 손상으로 불편함을 호소하거나 부작용이 발생하는 이유 역시 이 때문이다. 단순 옆광대축소후기 등에서 성형 전후 모습만 보고 병원을 선택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는 것.

안면윤곽 시 안전함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기 위해선 안면윤곽 수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의 실제 수술 여부를 포함해 수술실명제,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 사전 검사 시스템, 사후관리 시스템은 물론 비상사태를 대비한 응급처지 시스템 등 병원의 포괄적인 내용을 우선 하는 것을 전문의들은 권장한다.

실제로 안면윤곽 등 성형 수술 직후 1시간은 열이나 폐렴 같은 합병증 위험성이 높고 호흡 곤란 등 부작용에 취약한 시간으로 꼽힌다. 전신마취가 동반되는 안면윤곽의 경우 대다수 사고가 해당 시간 때 발생하기 때문에 수술 직후 1대1 책임 케어가 가능한 병원을 찾아 안면윤곽 등을 진행하면 안전성을 더 높일 수 있다.

단순 옆광대축소후기 등 성형 이후 변화된 모습보단 안전을 기본으로 한 뒤 수술 결과에 초점을 둬야 한다는 것.

최근 광대축소나 V라인사각턱, 귀뒤사각턱, 피질절골, 근육제거, 심부볼&피하지방제거 등을 포괄적으로 진행해 최대 범위로 얼굴을 갸름하게 만드는 성형이 트렌드인 만큼 안전한 수술에 대한 중요성도 더 커지고 있다.

아이디병원의 경우 환자들의 작은 얼굴에 대한 니즈와 안전한 성형을 위해 수술실명제, 1대1 책임 케어 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안전을 기본으로 한 최상의 결과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이디병원 이경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안면윤곽 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선 수술 전 임상 관찰, 얼굴 사진 분석, 치아 상태 분석, 악관절 검사 등 환자 상태에 대한 정밀 검사 이후 환자 얼굴 기준에서 최대한 슬림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광대축소, V라인사각턱, 귀뒤사각턱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라며 "안면윤곽이 미용 성형으로 알려지면서 단순 옆광대축소후기 등의 결괏값만 보고 병원을 선택하는 환자들도 있는데 이는 위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안면윤곽이 고난도 수술인 만큼 임상 경험이나 안전한 장비 등을 보유한 병원을 통해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부연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용범진 기자  by7101@idhospital.com

<저작권자 © 미어캣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